삼척 덕풍계곡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서브이미지

    덕풍계곡마을 소개

    덕풍계곡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강원도 최남단으로 경북 석포와 경계를 이루고 있으며, 전인미답의 덕풍계곡과 산양, 산삼 등 희귀동식물이 산재한 풍부한 산림 자원과 함께 고추, 마늘등 농업을 주 소득원으로 하는 웰빙의 최적지로 개발 잠재력이 풍부한 전형적인 산촌마을입니다.

    덕풍계곡, 응봉산 천혜의 관광자원과 함께 전국 유일의 플라이낚시터 운영하고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레저스포츠를 함께 즐길수 있는 곳입니다.

    마을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덕풍계곡은 우리마을의 심장이자 관광객 여러분들께 자랑하고 싶은 최고의 자연휴양지 입니다. 봄,여름,가을,겨울 할 것 없이 덕풍계곡에 오시면 편안한 마음의 안식을 여러분께 가져다 줄 것입니다.

    자연으로 만나는 덕풍계곡뿐 아니라, 즐길거리와 먹거리, 잠자리 등 편안한 휴식처가 준비되어 있으며, 계곡의 이점을 살린 최고의 관광지로 거듭나겠습니다.

    "덕풍계곡마을을 찾아주신 여러분 모두 환영합니다"

    • 덕풍계곡 과 응봉산 등이 있으며, 전인미답의 신비의 계곡지 구로 알려져, 중앙방송망(KBS 1TV 6시 내고향 : 50분 방송 / MBC 고향에 살어리랏다 : 50분 방송 / VJ특공대 / 무한지대 Q등 다수방영)에 수차례 방영 되는 등 매년 3만 여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고 있는 천혜의 관광자원입니다.
    • 특히, 덕풍계곡 마을관리 휴양지는, 삼척시와 위수탁계약을 체결하여 마을 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2005년 기준 3만 여명에 2천여만의 입장료 수입을 기록하였으며, 민박소득(18가구), 토속 민속물 및 지역특산품 판매 등 지역주민 소득은 약 20억 원으로 추계 되는 등 앞으로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부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마을역사

    1980년대 당시 풍곡리는 영풍광업(주), 대일탄광 등 6개의 광산업체가 밀집되어 인구 3,000명을 넘는 거대한 농촌형 광산 도시였으나, 1987년 폐광 및 2000년대 잇따른 태풍(루사, 매미)피해로 사실 폐허가 되다시피 한 마을로 현재는 총92 가구에 289명만이 거주하는 산간오지 마을로 전락하였으나, 이후 전 주민이 합심하여 마을재건을 위하여 노력해 오던 중 주민총회에 의해 마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개발여건을 최대한 활용하고 시대흐름에 맞는 ‘웰빙 풍곡을 만드자’라는 캐치 프레이어를 내걸고, 본격적인 지역 살리기 운동에 돌입하였습니다.

    청년회, 부녀회 등 젊은 층을 주축으로 한 덕풍계곡 마을관리휴양지화, 지역특산품 판매 등을 통한 마을 살리기에 나섰으나, 기반시설의 취약과 마땅한 홍보대책이 없어, 의욕만 으로는 어렵다는 위기의식 공유함.

    2004년도 주민총회에서 정보화시대에 걸 맞는 마을로 탈바꿈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국가시책인 정보화 마을로 지정 받을 수 있도록 추진위원회를 구성, 분위기를 확산하는 한편, 마을환경개선, 관광지 주변정비, 특성화된 작목개발 등 마을 공동기금을 활용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덕풍계곡 설화

    전하는 말에 의하면 신라 진덕왕 때 의상 대사가 이곳에 와서 나무로 만든 비둘기 3수를 날린 즉, 1수는 울진 불영사에 떨어지고, 1수는 안동 흥제암에 날아가고, 1수는 이곳 덕풍용소에 떨어졌는데 그로 하여금 용소골 일대는 천지의 대변혁이 일어나 오늘과 같은 아름다운 산수의 조화를 이룩했다고 한다.

    자매결연 마을소개

    자매결연은 단순히 농촌을 돕는다는 차원을 넘어 상호발전기능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교류와 관심으로 서로 이익을 창출해 낸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둘 수 있습니다.
    덕풍계곡마을의 싱싱한 농산물을 직거래장터를 통해 좋은 품질의 상품을 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체험활동을 통해 온 가족이 건강과 활력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삼척 덕풍계곡마을 자매결연 현황

    자가운전
    기관명 자며결연일시 주요추진현황
    (교류현황 등 요약)
    세명대학교 2005.12월 년2회 풍곡리 노인회 무료한방진료
    서울성수동 대우아파트
    (1,600 세대)
    2005. 2월 1박2일 체험 및 농산물 직거래 등
    강원도 의회사무처 의회담당관실 2009. 6월 체험 및 농산물 직거래 등